last updated: 2025. 12. 10.
The Book of Exodus : A Critical, Theological Commentary (OTL)
Brevard S. Childs / Westminster John Knox Press / 1974
“정경 비평”을 현대 성서학의 한 주요 방법론으로 자리매김하게 한 저자는 이 출애굽기 주석의 목적이 “명백히 신학적”이며, 출애굽기를 “교회의 성경”으로 이해하는 데 관심을 둔다고 천명한다. 성경 해석을 과학적 비평에 도덕적 성찰을 덧붙이는 작업으로 여기는 기존 학계의 관행과 달리, 저자는 성서의 최종 본문이 교회의 신학 체계 안에서 해석되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주석 본문에서는 히브리 본문 번역 및 구문 관련 주제를 다루고(언어적 관심), 본문의 최종 형태와 관련해 양식 및 전승 비평이 이뤄진다(문학 및 편집적 관심, 다만 전승을 다루면서 최종 형태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다소간 도약이 나타난다). 구약 성경의 최종 형태 내 맥락을 분석하고 신약이 이를 어떻게 전유하는지 다루며, 더 나아가 해석의 역사 속에서 해당 본문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살피면서 신학적 적용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정경 비평의 모범을 보여 준다.
Exodus (JPSTC)
Nahum M. Sarna / Jewish Pubn Society / 1991
간략한 서문 뒤에 본문 자체의 설명에 집중하는데, 상세한 내용을 제공하기보다 히브리어를 기반으로 간략한 설명에 집중한다. 추기(excursus)에서는 1:15의 “히브리”, 2:3의 버려진 영웅 모티프, 3:6의 “아버지의 하나님”, 6:3의 “전능의 하나님”(히브리어 ‘엘샤다이’), 고대 근동법과 율법을 다룬다.
Exodus 1-18 / 19-40 (AYBC)
William Henry Propp / Yale Univ Press / 1999, 2006
저자는 출애굽기를 민속학자 블라디미르 프로프가 제시한 영웅 모험담과 비슷한 유형을 보이는 내러티브로 규정하면서 15가지의 관련 내용을 제시하고, 아울러 가나안 바알 신화와의 유사성을 언급한다(영구적인 거처가 없는 바알이 경쟁자를 물리치고 자신의 거처, 즉 신전을 짓는다는 점 등). 또한 출애굽에서 시작해 가나안으로 이어지는 여정을 일종의 입문 의식으로 규정한다. 출애굽기의 주요 주제로는 불, kbd, ‘bd 어근의 반복 등장, 여호와의 이름 등을 언급한다. 구조적으로는 출애굽기를 2부작(1:1-15:21 및 15:22-40:37)으로 나누고 각각 파라오의 지배와 여호와의 지배로 파악하는 견해를 따르면서도, 15장 “바다의 노래”가 두 부분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학술 주석답게 본문에서는 상세한 본문 비평과 (간략한) 편집 비평을 시도하면서 본문을 상세히 설명한다. 신학적인 사색은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구약 속에서 각 본문의 의미와 흥미로운 주제를 다룬다.
Exodus 1-18 (ICC)
Graham I. Davies / Bloomsbury / 2020
학술 주석답게 먼저 텍스트 자체의 기원과 관련 사본들을 상세하게 추적한다. 문학적으로는 출애굽기를 하나의 이야기로 간주하면서 출애굽 이야기(1:1-15:21), 광야 여정(15:22-18:27), 시내산 내러티브(19:1-40:38)로 구성된 3부작으로 나누어 간략한 개요를 제공한다. 출애굽기라는 책의 형성과 관련된 연구사를 제시하고 상세한 분석을 시도하는데, 출애굽기를 제사장 문서(P)가 아닌 내러티브 두 부분과 제사장 문서 한 단락 및 모세의 노래로 구성된다고 보는 기존 견해에 맞춰 저자 자신의 분석을 제시해 준다. 주석 본문에서는 본문 비평을 간략히 제시하면서, 각 구절의 의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덧붙이지만, 신학적 설명은 상대적으로 적다. 후속작(19-40장)은 출간 예정.
Exodus (NIVAC)
Peter Enns / Zondervan / 2000
서론에서 저자는 출애굽기의 역사성을 입증하는 것이 해석의 목표가 아니며, 하나님이 우리의 경배를 받을 만한 분이심을 논증하기 위해 본문 속으로 독자가 들어가 적절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성경은 과학책이 아니며, 신학적 역사로서 “하나님이 누구신지, 우리가 누구인지, 그리고 전자가 후자의 위치를 어떻게 결정하는지에 관한 책”이라고 일갈한다. 특히 서론은 이 시리즈의 구성상 특징인 본문의 원(原)의미, 맥락의 다리 놓기, 오늘날의 의미를 자신이 어떻게 의도하고 사용하고 있는지 밝혀 주는데, 본문 해석과 적용 및 설교를 위해 구약 본문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이해하기 원하는 독자의 일독을 권한다. 저자는 본문을 크게 세 단락(1-15, 16-24, 25-40장)으로 나누며, 앞서 언급한 세 구성에 따라 본문을 해설한다. 적용 및 설교 중심으로 본문 내용을 파악하려는 독자에게 유용하다.
Exodus (NAC)
Douglas K. Stuart / B&H / 2006
목회자와 평신도에 초점을 맞춘 주석답게 학문적 관심사보다는 신학적 주제를 더 상세히 탐구한다. 서론은 구원과 자유, 하나님을 아는 참 지식, 언약 백성, 약속의 땅, 하나님의 제한된 임재, 가시적 상징을 통해 비가시적 하나님을 드러냄, 율법의 필요, 하나님을 따름의 필요, 유일하신 하나님 등 9가지에 걸친 출애굽기의 신학적 주제를 다룬다. 출애굽기를 크게 두 부분(1-19, 20-40장)으로 제시하고 본문 각 구절을 상세히 다루기보다 단락별로 본문의 의미를 전달하는 데 주력하므로 간략히 본문의 의미를 파악하고 신학적인 주제를 탐구하는 데 적절하다. 다만 보수적 관점을 견지하므로 출애굽기의 역사성 논쟁에는 큰 비중을 두지 않는다.
출애굽기 주석
빅터 해밀턴 / 솔로몬 / 2017 (2011)
Victor P. Hamilton, Exodus: An Exegetical Commentary, Baker Academic, 2011. 출애굽기에 대한 비평학적 관심사나 역사성 문제를 다루기보다 신학적 주제를 다루는 데 주의를 기울인다. 서론에서는 출애굽기 내러티브를 하나님이 ‘아이소도스’(들어감 혹은 이집트로 내려감)를 ‘엑소도스’(나옴 혹은 이집트에서 올라감)로 바꾸신 이야기로 파악하면서, 출애굽기와 관련된 주제인 구원, 언약, 계시 등을 탐구한다. 주석 본문에서는 개별 단락 속 히브리어 구문에 주목하면서 나머지 구약 및 신약과의 연관성 속에서 본문의 신학적 해석을 제시하는 데 힘을 쏟으므로, 목회자들과 설교자들에게 유용한 자료다.
Exodus (AOTC)
Desmond Alexander / IVP Academic / 2017
서문은 출애굽기 이야기의 구성, 문학적 정황, 정경(구/신약)적 맥락, 본문 구조, 저자 및 본문 형성 시기, 출애굽기와 역사, 출애굽 경로 등 출애굽기 관련 주제를 두루 다룬다. 본문에서는 저자의 사역과 간략한 히브리어 텍스트 관련 설명이 제시된 후에, 본문 구조를 다루면서 각 구조 단위에 해당하는 본문 단락을 중심으로 해설한다. 창세기에서 출애굽기로 이어지는 구속사적 구조를 읽는 데 탁월하며, 성막 신학에 대한 요약도 유용하다.
Exodus (SGBC)
Christopher J. H. Wright / Zondervan Academic / 2021
서론에서는 기존의 문서 가설이 고대 근동 문서 형성의 방식으로 기능했을 가능성을 부정하면서 출애굽기 전체를 장르, 문체, 구조에 따라 하나의 문학으로 읽는 방식을 채택한다. 출애굽 사건의 역사성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보수적인 간점을 견지한다. 저자의 다른 저서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이야기를 하나님의 선교와 연결하며, 출애굽 사건을 성경이라는 드라마 속 일부 구조로 파악한다. 주석 본문은 시리즈 특성에 맞춰 (1) 이야기에 주목하기 (2) 이야기 설명하기 (3) 이야기 살아가기라는 세 단계로 구성되며, 설교자에 맞춰 본문의 핵심 이야기를 파악하고 그것을 적용하는 데 충실하다.
The God Who Makes Himself Known : The Missionary Heart of the Book of Exodus (NSBT)
W. Ross Blackburn / IVP Academic / 2012
저자는 하나님이 열방에 자신을 알리고자 하는 헌신이 출애굽기의 신학적 핵심 관심사라고 주장한다. 특히 C. 사이츠(Seitz)와 R. 보컴(Bauckham)의 견해를 근간으로, 세상이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잘못된 상태를 바로잡는 일”을 선교의 한 목적으로 본다. 또한 특정한 선택(특수성)을 통해 열방이 복을 받게 하시려는 목적(보편성)을 성취하는 하나님의 선교적 헌신을 표현하는 출애굽기의 언어가 “하나님을 아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출애굽기의 정경적 맥락을 중요시하면서, (1) 각 단락의 해석적 문제를 제기하고 (2) 해당 구절이 하나님의 선교적 헌신을 어떻게 드러내는지 보여 준 후에, (3) 이 논증이 어떻게 해석적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지 제시한다. 이를테면, 율법 수여를 묘사하는 출애굽기 19-24장에서 하나님의 의와 자비가 서로 구별/대립되는 범주인 듯 간주했던 기존 주장(예. G. 폰라트, J. 바)에 대해, 저자는 율법이 하나님의 의와 자비를 동시에 드러낸다고 주장한다. 특정 주제로 성경 전체를 읽는 방식을 주의해야겠지만, 저자의 방법론은 성경의 주제를 탐구하는 데 유익한 가이드를 제시한다.
Exodus (BTCB)
Thomas Joseph White / Brazos Press / 2020
저자는 가톨릭 전통을 기반으로 출애굽기를 신학적으로 읽어 낸다. 본문을 단락 중심으로 해설하면서 4중 해석(문자적 의미: 출애굽은 역사적 실재인가, 예표론적 의미: 옛 율법은 그리스도와 교회를 예시하는가, 도덕적 의미: 구약에 담긴 기독교 윤리, 신비적 의미: 하나님의 영원한 영광으로 향하는 이스라엘과 교회의 유월절)을 추구하며, 특히 아우구스티누스와 아퀴나스를 자주 인용한다(아퀴나스 전문가답게 그의 자연 신학, 창조-구속-성화가 뚜렷이 등장한다). 이를테면 1:8-14 주석에서 저자는 13세기 출애굽 가설을 옹호하면서 관련 증거를 간략히 인용하고(문자적 의미), 파라오의 이름이 생략된 까닭을 그가 일종의 상징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예표론적 의미). 계속해서 저자는 아퀴나스를 인용해 파라오는 “자신의 탁월함에 대한 지나친 욕망”으로 인해 교만한 인간을 대표하며(도덕적 의미), 하나님의 진리에 저항하는 악한 인간을 가리킨다(신비적 의미)고 말한다. 고전적인 의미에서의 4중 해석을 맛보기에 적합한 책이다.
출애굽 성경신학 - 구약과 신약의 출애굽 (ESBT)
L. 마이클 모랄레스 / 부흥과개혁사 / 2021
L. Michael Morales, Exodus Old and New (Essential Studies in Biblical Theology), IVP Academic, 2020. 저자는 성경 속 출애굽을 3부로 나누어 설명한다. 이집트로부터의 탈출한 첫 번째 출애굽, 예언자들에 의해 예언된 두 번째 출애굽, 마지막으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성취된 새 출애굽이 그것이다. 저자는 출애굽 이전의 포로 생활(창 1-11장)을 서두로 구신약 성경 전체를 조망하며 출애굽 주제가 어떻게 성경 전체의 핵심 주제가 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출애굽의 메아리』와 함께 성경 전체를 ‘출애굽’이란 주제로 조망하는 데 유익한 책이다.
출애굽의 메아리 - 성경 전체에 울려 퍼지는 구속의 선율
알라스테어 로버츠, 앤드루 윌슨 / 복있는사람 / 2020
Alastair J. Roberts & Andrew Wilson, Echoes of Exodus: Tracing Themes of Redemption through Scripture, Crossway, 2018 성경 전체에 울려 퍼지는 구속의 선율 by 알라스데어 로버츠, 앤드루 윌슨 (2020): 저자들은 오늘날 교회가 그 뿌리를 잃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그 노력의 일환으로 구약의 출애굽 이야기를 “그들”의 이야기에서 “우리”의 이야기로 읽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구약과 신약 속에서 “출애굽”이란 주제가 어떻게 “긴장과 해소”, “멜로디와 화음”, “리듬과 박자”라는 음악 요소를 통해 잘 전개되고 있는지 총 4악장 구성을 통해 탐구한다. 출애굽이란 주제가 구약과 신약을 관통해 어떻게 되울리는지 간략히 밑그림을 그리는 데 적합한 책이다.
Discovering Exodus: Content, Interpretation, Reception (DBT)
Ralph K. Hawkins /Eerdmans / 2021
출애굽기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문학, 역사, 신학, 수용사)를 탐구하는 개론서로서 다양한 부분을 탐구한다. 도입부는 출애굽기의 구조와 플롯 및 독특성을 다루며, 이를 문학으로 읽는 접근으로서 자료 비평에서 문학 비평으로의 전환을 언급한다. 아울러 출애굽의 역사성을 다루면서 찬반 양측의 자료를 신중하게 접근해 기본적인 역사성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6-9장은 특히 하나님의 능력, 하나님의 법, 하나님의 임재, 이스라엘의 복음 같은 주제를 다루면서 출애굽기의 신학적 해석을 제시한다. 5, 10장에서 출애굽기의 인물들을 다루는 장면도 살펴볼 만하며, 11-12장은 구약과 신약의 반향, 13장에서는 서구 문화에서 출애굽기가 얼마나 깊이 뿌리 내리고 있는지 보여 준다.
출애굽의 역사성과 연대 논쟁 - 출애굽의 역사성, 연대기, 신학적 함의에 대한 토론
스콧 스트리플링 외 / 새물결플러스 / 2024
James K. Hoffmeier, Gary A. Rendsburg, Scott Stripling, Peter Feinman, and Ronald S. Hendel, Five Views on the Exodus: Historicity, Chronology, and Theological Implications (Counterpoints), Zondervan, 2021 출애굽 사건의 역사성을 두고 기원전 15세기, 13세기, 12세기, 문화적 기억설 등을 주장하는 학자들이 고고학, 이집트학, 성서학 등을 통해 자신들의 근거를 제시하고 상대 저자의 견해를 반박하는 책으로, 제목 그대로 출애굽의 역사성과 연대기 및 출애굽 사건의 신학적 함의를 살피는 데 도움이 된다.
